목록2023/10 (5)
스마트맨의원
대표적인 남성질환 중 하나를 꼽으라면 전립선염을 말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성인 남성이 살아가는 동안 절반정도가 한번을 경험한다고 하며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남성환자의 약1/4 정도가 전립선염 환자라고 할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전립선염은 쉽게 말해 전립선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하지만 세균감염 없이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전립선염은 특징에 따라 4군으로 분류되는데 1군은 급성 증상을 동반한 세균감염을 말하며, 2군은 재발성 세균성 전립선감염, 2군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없는 감염 및 만성 골반통증 증후군, 4군은 증상은 없으나 전립선 염증이 발견된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전립선염은 제3군이 많습니다. 이러한 전립선염은 다른 전립선 질환과는 달리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성기나 항문 주변 사마귀 모양의 무언가가 생겼다면 다양한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첨규 콘딜로마(hpv원인), 편평콘딜로마(2차 매독원인), Molluscum contagiosum, 쥐젖, 암종, 정상조직의 변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첨규 콘딜로마 즉, 곤지름은 최근 발생율이 높아진 만큼 관심이 높아진 질환으로 HPV가 원인이 되는 질환입니다. HPV는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약자로 HPV의 세부종류는 170종으로 이 중 40종정도가 주로 성접촉에 의해 감염되어 성기 주위 질병을 유도하는데 HPV6과 HPV11이 곤지름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HPV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인자가 된다고 알려져 여성에게는 국가예방접종이 되고 있을 만큼 강조되고 있으나 사실 HPV는 자궁경부암 뿐 ..
남성이라면 숙제처럼 여겨지는 포경수술은 언젠가는 꼭해야 한다고만 여겨져 예전에는 남아를 가진 부모님들은 한살이라도 어릴때 시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의술에 발달로 인하여 이러한 포경수술에도 적절한 시기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이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알려진 포경수술에 적절한 연령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편적으로 2차 성장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고학년이상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는 너무 어릴때 수술을 받게 되면 음경 사이즈가 작아 시술에 어려움이 있을 뿐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음경 피부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경의 발달정도와 포피 탄력성을 파악할 수 있는 시기를 적어도 초등학교 고학년이상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간혹 보다..
바이러스성 질환은 이에 따른 치료제가 없습니다. 바이러스는 치료에 대한 완치 개념이 아니라 백신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미리 위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HPV라 불리는 바이러스 질환은 human papilloma virus에 약자로 인유두종바이러스를 말합니다. 이러한 HPV는 170종이 넘게 세부종류가 많은데 이 중 40종이 주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며 성기 주위에 질병을 유발합니다. 또한 15종은 암을 유발할 정도로 위험합니다. 특히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인자가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HPV6과 HPV11은 곤지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HPV 백신 예방접종을 미리미리 하여야 합니다. 보통 HPV라고 하면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만큼 여성에게는 크게 강조되고 있고 이에 대하 대부분 알..
성병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성적인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질환들을 통틀어 말합니다. 이러한 성병은 대부분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예전에는 성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고 또한 이를 부끄럽게만 생각하여 쉬쉬하는 경우가 많아 증상이 나타나고 나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방적으로 바뀌었고 이에 따른 첫성경험의 나이대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만큼 이에 따른 관리가 예전보다 더욱 필요한 시점이며 정기적인 검사와 관리를 통해 본인뿐 아니라 타인의 대한 에티켓까지 지켜야 하겠습니다. 성병은 바이러스감염, 세균성 감염, 기생충 등으로 크게 나뉘며 이에 따른 종류가 다양합니다. 때문에 이에 따른 검사방법 역시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