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7 (5)
스마트맨의원
전립선비대증은 중년 이후 남성에게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남성질환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란 요도를 감싸고 있는 전립선부분이 과도하게 커져 소변 배출에 지장을 주어 야간뇨, 빈뇨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렇듯 부풀어오른 전립선이 방광을 압박하게 되면서 소변이 마렵게 느껴져 화장실을 자주가게 만드는데 막상 화장실을 가도 소변이 시원하게 잘 나오지 못하고 소변이 방광안에서 꽉차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흘러내리는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계속 방치하다보면 결국 신장기능에도 문제를 야기하며 간접적으로는 성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소변검사나 혈액검사가 이용되는데 소변검사로 요도감염의 유무, 적혈구의 존재확인, 암세포의 존재여부까..
전립선염은 성인 남성의 약절반정도가 한번쯤 증상을 호소할 정도로 흔한 대표적인 남성질환입니다. 이러한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뜻하지만 항상 세균이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며 염증성 변화없이도 나타나기 때문에 대부분 증상으로 진단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전립선 질환과는 달리 전립선염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하지만 세균성 전립선염은 대게 대장균이 전립선으로 역류하여 발생하며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원인균이 검출되지 않을 때 내릴 수 있는 진단명으로 기능적이나 해부학적 배뇨장애가 원인이 된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전립선염으로 인한 증상들을 살펴보면 소변이 자주마렵고, 빈뇨, 세뇨, 배뇨통증 등 다양한 ..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로 알려져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파필로마바이러스과에 속하는 이중 나선상 DNA 바이러스로 human papilloma virus를 줄여 HPV라고도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것으로는 100여 종의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있고 40여종이 성접촉을 통해 생식 기관에서 발견되며 자궁경부 상피 내에 병적인 변화를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15종이 암을 유발하고 HPV6과 HPV11은 곤지름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주원인 중 하나가 성접촉에 의한 것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남녀 모두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흔히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여성에게는 이에 따른 백신접종이 꼭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도 ..
포경이란 포피가 음경 귀두를 덮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관리가 힘들어 포피 안으로 이물질이나 소변찌꺼기가 자주 끼어 악취나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덮고 있는 포피를 제거함으로써 위생관리에 대한 불편함을 개선해 주는 수술을 포경수술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포경수술은 위생관리 뿐 아니라 성병 감염, 음경암, 귀두염, 귀두포핌염 등의 다양한 위험율을 낮춰 줄 수 있습니다. 물론 포경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절개가 필요하고 이에 따른 출혈과 회복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수술 후 씻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수술 후 목욕이 언제부터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수술 후 언제 샤워나 목욕은 언제부터 가능할까? 이는..
성병은 1차적으로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질환을 말하는데 정액, 질분비물을 포함하여 다양한 감염경로가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성병은 30종 이상으로 각각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에는 성에 대해 많이 개방적으로 바뀐 만큼 성병검사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생각하고 성생활을 하고 있다면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미리미리 건강을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비해 성병검사에 대한 인식이 많이 높아졌으나 아직도 이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수개월전에 감염되었음에도 본인에게 증상이 없다고 정상이라고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균자라는 사실을 모른채 다른사람을 감염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성병은 종류다 다양하고 이에 따른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