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12 (5)
스마트맨의원
소변볼때 아랫배 통증이 있거나 소변을 보고도 잔뇨감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면 전립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성인 남성의 약 절반이상이 한번은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으로 전립선이나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매번 세균감염에 의한 것은 아니며 검사를 해도 염증이 없이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문에 증상으로 진단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립선염은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와 소변을 볼때 지연되는 지연뇨,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는 세뇨,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야간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해지게 되면 주변 근육의 긴장을 야기하여 항문주변이나 회음부, 하복부 등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지속적인 문제는 성기능에도 간접적인 영..
인유두종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 즉, HPV는 170종이 넘는다고 알려져 이중 40종이 주로 성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성기 주위 질병을 유발하고 이중 15종은 암을 유발할 정도로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HPV6과 HPV11은 흔히 알고 잇는 곤지름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HPV 바이러스의 감염은 주로 성접촉이 주된 원인입니다. 흔히 HPV라고 하면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여성이라면 꼭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고 강조되고 있으나 원인이 성접촉이 주가되는 만큼 남녀 모두 조심해야 하며 남녀 모두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또한 HPV는 앞서 말씀드렸듯 자궁경부암 뿐 아니라 남녀 모두에게 곤지름을 유발할 수 있고 남성에게도 음경암과 같은 남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
전립선염은 50세 이하의 청장년에서 가장 흔한 전립선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통계에 따르면 비뇨기과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조사해 본 결과 약 25%정도가 전립선염의 증상을 가지고 있었고 50세 이하의 남자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지만 항상 세균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며 염증없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증상에 따라 진단하는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 증상으로는 회음부 통증, 방광부위 통증이나 불편함, 배뇨나 사정 시 통증이나 불편함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유형에 따라 급성 세균성전립선염, 만성 세균성전립선염, 염증만성골반통증증후군, 비염증만성골반통증증후군, 무증상염증전립선염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중년남성들에게 가장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60세 이상의 남성 중 40~70%정도가 한번쯤 전립선비대증으로 고통받는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이 정상적인 크기에서 과도하게 부풀어 커지면서 이에 따른 증상들을 호소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비대증이 발생하게 되면 과도하게 비대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함에 따라 다양한 배뇨장애 증상을 호소할 수 있는데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거나 화장실을 다녀왓는데도 자주 소변이 마려운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소변이 방광안에 가득차 자신도 모르게 흘러 넘치게 됩니다. 이러한 배뇨장애가 지속되면 결국 신장에까지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간접적으로는 성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성병이란 일차적으로는 사람과 사람이 성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질환을 말하지만 꼭 성접촉뿐 아니라 다양한 감염경로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병은 누구나 감염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잘못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성병에 감염되었으면서도 이를 방치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으로 본인뿐 아니라 타인의 건강까지 악영향을 미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 비해 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고 많이 개방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보수적인 생각으로 성병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하며 이를 창피하게 여기고 숨기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성병으로 인하여 병원을 찾는 것은 부끄럽게 여기고 증상이 없으면 나는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병은 잠복기가 존재하며 개인마다 이를 받아들이는 ..